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킹덤 : 아신전> 복수의, 복수에 의한, 복수를 위한. 소녀 아신.

by O-ni 2022. 6. 1.

2019년, 코로나바이러스가 세상에 나오기 전에 넷플릭스에서 아주 큰 인기를 끈 작품이 있습니다. 바로 [킹덤]입니다. 킹덤은 시즌 1, 시즌 2 모두 큰 인기를 누렸고 특히 2020년, 코로나가 등장한 이후에는 이런 사태가 나올 것을 예언한 것 아니냐는 반응도 있었습니다. 킹덤 시즌 1~2는 좀비 이야기가 중심이었다면 시즌 3 [킹덤 아신전]은 대체 이 좀비가 처음에 어떻게 등장했는지를 보여줍니다.

1. 복수의, 복수에 의한, 복수를 위한. 소녀 아신.

여기 100년간 출입이 금지된 땅에 죽은 사람을 살릴 수 있는 꽃이 있습니다. 그 꽃의 이름은 '생사초'입니다. 어린 소녀 아신은 병든 어머니를 살리기 위해 생사초를 따고 기쁜 마음으로 가족에게 달려오지만, 다른 부족이 온 마을에 불을 지른 탓에 가족은 모두 세상을 떠나버렸습니다. 혼자 남은 아신은 그들에게 복수하기 위해 민치록에게 자신을 도와달라고 부탁했고 낮에는 화살을 쏘고, 밤에는 돼지우리에서 잠을 자며 힘겹게 하루하루를 버텼습니다. 그렇게 세월이 흘러 소녀는 이제 성숙한 여인이 되었고, 어느 날 그들의 움직임을 파악하기 위해 간 그곳에서 죽은 줄 알았던 자신의 아버지를 발견합니다. 아버지의 사지는 다 잘려있었고 목숨만 붙어있었습니다. 아버지는 너무 고통스럽다며 딸한테 제발 죽여달라고 애원했고 아신은 울면서 아버지를 죽여버립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아신을 도와줬던 민치록이 여진족의 난을 피하기 위해 아신의 부족을 희생양으로 삼았던 것이었고, 결국 아신의 부족은 조선에서 버림받고 여진에게서 죽임을 당한 것입니다. 또 한 번 복수심으로 타오른 아신은 생사초를 이용하여 모든 사람을 좀비로 만들어버리고 마을 전체를 몰살시키며 영화는 막을 내립니다. 그리고 돼지우리에서 지내는 아신은 남자 군졸들 사이에서 혼자 여자라는 이유로 매일 밤 군졸들에게 성폭행을 당합니다. 이 장면은 매우 현실적이라 더욱 마음이 아팠습니다. 집 잃고, 가족 잃고 자신의 순결까지 잃은 아신은 복수만을 바라보고 참고 또 참아낸 것이었습니다. 결국 그녀의 분노가 절정에 닿아, 한 국가를 멸망시킬 정도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감독의 의도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작가는 아신이 복수를 위해 어릴 때부터 무예를 배우고 활을 쏘는 장면은 단순히 복수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나중에 좀비가 된 가족들을 위해 멧돼지, 사슴 등 가족에게 줄 먹이를 사냥해야 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 사람을 살리는 꽃, '생사초'의 비밀

아신은 생사초를 딸 때, 동굴 벽화에서 한 그림을 발견합니다. 그 그림은 '이 풀은 대가가 따른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생사초는 죽은 사람을 살리는 거로 모자라 괴물로 변화시키는 무서운 꽃이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궁금한 건 아신도 생사초의 의미를 누군가 동굴 벽에 그린 그림을 보고 알았다는 건데 대체 죽은 사람을 좀비로 만들어버리는 그 풀의 존재를 처음 발견하고 기록한 사람은 대체 누구일까요? 개인적으로 킹던 시즌4가 나온다면 작가와 감독이 이 궁금증을 꼭 해결해줬으면 좋겠습니다.

3. [킹덤 : 아신전]을 본 후 느낀 점

사실 킹덤은 모든 시리즈가 개봉 직후 넷플릭스에서 계속 상위권을 차지하고, 인터넷 뉴스로 인기 많은 것은 알았지만, 저는 잔인한 영화를 잘 못 보고 무서워해서 일부러 보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킹덤은 시즌 1부터 인기가 대단했고, 특히 2020년 코로나 등장 후 바이러스에 대한 이야기를 잘 담았다고 하여 관심이 생겼습니다. '대체 얼마나 재미있길래 이렇게 전 세계인들이 열광할까?' 하는 생각으로 봤는데 역시나 기대를 충족시키는 작품이었습니다. 이 영화를 통해 그 옛날 조선 시대에 좀비가 나타났다는 설정, 완벽하게 이어지는 서사, 자연스러운 CG 처리 등 삼박자를 고루 갖춘 퀄리티 높은 영화였습니다. 더불어 전 시즌 모두 '고통'이라는 공통된 세계관으로 연결되는 서사까지 완벽합니다.

마지막으로 킹덤 아신전의 주인공은 보통 아신이라고 생각하지만 저는 다르게 생각합니다. 이 영화에는 많은 사람이 나옵니다. 양반도, 노비도, 군졸도 모두 사람이었지만 결국 나중에는 사람이라고 부를 수 없는, 그러나 과거에 사람이었고 현재는 생명력을 가진 좀비가 됩니다. 어쩌면 이 영화의 주인공은 아신이 아닌 좀비 아닐까요?

댓글